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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개인화’ 넘어 ‘패션 커머스 AI’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

오드컨셉(대표 김정태)이 컴퓨터 비전과 자연어처리 관련 연구에서 2020년과 2021년에 이어 또 한 번 높은 기술적 성취를 이뤄냈습니다.

오드컨셉은 이를 기반으로 ‘초개인화’를 넘어 ‘커머스 AI’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계획입니다.


‘커머스 AI’ 연구 성과 3년 연속 세계적 학회 채택

오드컨셉이 3년 연속으로 AI 관련 세계적 학회에서 연구 성과를 인정받았다.

최근 오드컨셉 AI 연구진의 컴퓨터 비전 분야 연구 논문이 컴퓨터비전 분야 국제 학회인 ‘ICPR 2022(International Conference on Pattern Recognition)’에 채택됐습니다.

논문명은 ‘2단계 어텐션 메커니즘과 컨볼루션 속성 마스크를 이용한 패션 이미지 검색(Convolutional Attribute Mask with Two-step Attention for Fashion Image Retrieval)’입니다.

패션 상품의 속성 정보를 활용한 세밀한 이미지 검색에 대한 연구인데요. 성능 측면에서 현존 최고 성능(SOTA, state of the art)을 달성했습니다.

기존에 동일한 벤치마크 데이터셋으로 최고 성능을 달성한 연구는 2020년 알리바바와 ZJU가 공동으로 AAAI 학회에서 발표한 ‘ASEN(Attribute-Specific Embedding Network)’ 기법이었습니다.

오드컨셉의 연구진은 해당 기법 대비 9%의 성능 향상을 이뤘습니다.

이 연구 성과는 오는 8월 21일~25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열리는 ICPR에서 공개합니다.

뿐만 아니라 지난 6월에는 자연어처리 관련 연구인 ‘투표 기반 오픈 소스 말뭉치 태깅을 이용한 한국어 토크나이징의 민주화(OpenKorPOS: Democratizing Korean Tokenization with Voting-Based Open Corpus Annotation)’ 논문으로 자연어처리 분야 대표 국제 학회인 ‘LREC 2022’에 채택되기도 했습니다.

오드컨셉은 지난 2020년 자연어처리 관련 연구 논문이 EMNLP 2000에 채택되고, 2021년 이미지 검색 관련 딥러닝 연구에서 타 연구의 성능을 뛰어넘어 현존 최고 성능(SOTA)를 달성한 논문이 WACV 2022에 채택된 바 있는데요.

이로써 3년 연속으로 AI 분야의 세계적 학회를 통해 연구 성과를 인정받았습니다. 커머스 AI 분야에서의 기술력을 또 한 번 증명한 것이죠.


‘초개인화’ 뛰어넘는 ‘커머스 AI’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

오드컨셉은 지속 고도화하고 있는 AI 기술력과 데이터 규모를 바탕으로 '초개인화'를 넘어 '커머스 AI'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이러한 연구 성과들은 패션 상품 분류의 정밀도와 검색 세밀화 측면에서 이미 최고 수준임을 증명한 AI 성능을 한 번 더 뛰어넘었음을 의미합니다.

당장 패션 상품을 찾는 유저별 의도와 니즈를 더욱 세밀하게 반영해 기존보다 만족도 높은 추천 결과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오드컨셉은 ‘초개인화 AI 추천’ 고도화에 그치지 않고, 기존 서비스 과정에서 확보한 이커머스 데이터를 결합해 실제 거래 트렌드 기반의 서비스로 확장할 계획입니다.

AI가 유저의 니즈와 의도뿐만 아니라 거래 트렌드 정보까지 분석해 패션 상품 콘텐츠를 자동 구성하는 방식입니다.

현재 패션 이커머스에서 활발하게 활용하고 있는 ‘초개인화 AI 상품 추천’ 서비스의 활용성과 효과를 뛰어넘는 패션 커머스 AI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서비스인데요.

현재 일부 패션 이커머스를 대상으로 서비스하면서 시장성 검증을 마쳤습니다. 이 서비스는 오는 9월에 공식 출시합니다.


오드컨셉은 실제 시장에 적용해 직접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AI 기술 연구를 계속해나갈 계획입니다.

이미 최고 수준임을 증명했지만 계속해서 고도화되는 AI 기술력과 데이터 규모로 이커머스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오드컨셉에 많은 관심과 기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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