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민국 산업대상 수상] 150여 개 패션 이커머스의 선택! 오드컨셉 PXL

모든 일에는 결과가 따릅니다. 모두가 항상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노력하죠.

수치로 보여지는 성과, 스스로의 성취감, 주변의 평가 등인데요. 물론 늘 결과가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특히 기존에 없던 일들을 만들어 가는 과정은 더욱 험난합니다.

오드컨셉은 2012년부터 비전 AI 기술 개발에 집중해왔어요. 인공지능이라는 용어 자체가 생소했던 시절이죠. 우리의 고민은 원하는 콘텐츠를 찾는 방식에 대한 고민이었습니다. 어떤 사물을 인식할 때 가장 빠르고 정확한 건 이미지 등을 눈으로 직접 보는 건데, 당시에는 텍스트로 찾아야 했으니까요.

원하는 콘텐츠를 텍스트가 아닌 이미지로 더 직관적이고 쉽게 찾는 방법을 연구했습니다. 정보 탐색과 인식 방식에 큰 변화가 있을 거라 확신하고, 그 분야를 선도하고자 했습니다.

쉬운 길은 아니었습니다. 모든 것이 모험이고 도전이었습니다. 우리는 원하는 결과를 한 번에 완성하기보다는 그 결과를 위해 필요한 과정을 하나씩 만들어 쌓았습니다.

그리고 결국 개인 맞춤형 AI 스타일링 서비스 PXL(픽셀)을 탄생시켰죠.


패션 이커머스의 생존 도구 ‘픽셀(PXL)’

PXL은 이커머스 속 수많은 콘텐츠를 픽셀(Pixel) 단위로 세세하게 분석해 개개인에게 필요한 콘텐츠만 정확하게 찾아주는 AI 서비스입니다.

현재는 패션/잡화 이커머스 분야에 특화돼 있습니다. 소비자의 쇼핑 히스토리를 AI로 분석해 소비자 개인별 취향을 반영한 상품과 스타일링을 제안하면서 쇼핑 만족도를 높여주죠.

PXL은 AI가 데이터를 분석해 상품 속성 정보를 제공하는 PXL.TAG, AI가 분석한 수십억 단위의 데이터를 활용해 소비자 개인 맞춤형 유사 상품을 추천하는 PXL.SEARCH, 소비자 개개인을 위한 스타일링을 제안하는 PXL.STYLE, 소비자의 관심 상품 데이터를 분석해 맞춤 정보를 제공하는 PXL.AD로 구성돼 있는데요.

각 쇼핑몰의 상품을 등록하고, 분류하는 등 데이터를 관리하는 업무,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효율적이면서 정확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상품을 추천하는 업무, 쇼핑몰 방문을 유도하는 마케팅 업무까지 패션 커머스에서 상품을 판매하기 위한 모든 영역의 업무를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현재 MD 등의 인력이 24시간 운영 관리할 수 없는 현실에서 픽셀은 24시간 대응할 수 있는 AI 서비스인 거죠.

물론 부분적으로 개발한 기술로 상용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테스트를 진행하려는 시도는 AI 스타트업들 사이에서 계속 있어 왔습니다.

하지만 패션 이커머스를 이끄는 기업들이 직접 도입해 검증/인정한 상용 서비스는 픽셀이 유일합니다.

기술과 서비스의 우수성은 국내외 150여 개 패션 이커머스의 선택과 페이지뷰, 체류시간, 구매전환율 증가 등의 수치로 검증받았습니다.

몇몇 쇼핑몰에서 일어난 클릭 1회의 가치를 평가하는 세션 당 가치 기준으로 보면 픽셀의 경쟁력을 더욱 확실하게 알 수 있는데요.

쇼핑몰의 기존 세션 당 가치는 평균 639원이었지만 픽셀 서비스를 통해 발생한 세션 당 가치는 평균 3,446원으로 무려 5배 증가했습니다.

소비자 한 명이 1번의 클릭으로 3,446원의 매출을 이끌어내고 있는 건데요. 픽셀이 소비자의 관심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취향을 저격하는 상품을 추천해 구매를 유도하고 있다는 근거죠.


또 한 번의 쾌거! ‘대한민국 산업대상’ 수상

의미 있는 결과가 또 하나 있습니다. 올해로 6회째를 맞이한 ‘2020 대한민국 산업대상’에서 K-스타트업 부문 대상을 수상한 것이죠.

대한민국 산업대상은 업계를 망라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거나 적극적 R&D(연구·개발)로 해당 산업 분야를 선도할 중견·중소기업을 위한 시상식인데요.

오드컨셉은 자사 AI 서비스인 PXL로 기업들의 업무 혁신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오드컨셉은 자체 개발한 이미지 인식과 분석, 머신러닝에 최적화된 엔진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오고 있습니다.

특히 AI 업계에서 학습할 데이터 확보가 중요한데 오드컨셉은 픽셀 서비스를 2017년 출시한 이후 3년간 상용 서비스하면서 확보한 사용자 데이터, 상품 데이터, 코디 정보, 패션 트렌드 등 수십억 단위의 데이터를 학습해 기술 측면에서 경쟁사들이 따라올 수 없는 수준의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이번 수상은 그동안 고도화해온 AI 기술력과 데이터 확보 덕분에 가능한 게 아닌가 합니다.

물론 수상은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지난해에는 IT조선과 마이크로소프트웨어가 제정한 ‘2019 대한민국 인공지능대상’ 패션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기도 했으니까요.

뿐만 아니라 OCR을 위한 영상 전처리 엔진 성능 테스트, 상표 검색 엔진 성능 테스트, 동영상 검색 엔진 성능 테스트 등 7번의 글로벌 벤치마크 테스트에서 모두 1위를 차지한 바 있습니다.

요즘 중소규모 패션 기업들이 코로나 19로 인한 소비 한파 직격탄을 맞은 데다 비수기 시즌까지 앞두고 있어 생존 위협까지 받고 있다고 하죠.

오드컨셉의 픽셀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규모 패션 기업들을 위한 서바이벌 키트(survival kit)로서 언제나 함께 할 겁니다.

특히 조만간 대규모 업데이트한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인데요. 앞으로도 커머스 AI 분야를 선도해나갈 오드컨셉에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