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은 지금 어디까지 와있는 걸까요?

2021년 6월 25일

인공지능(AI) 연구와 기술은 지금 어느 정도에 와 있고, 어디까지 발전할 수 있을까요?

인공지능은 오드컨셉이 연구하면서 패션 분야에서 성공적으로 상용화한 이미지 분야도 있고, 텍스트, 음성 등 다양한 분야가 있습니다.

실제 오드컨셉뿐만 아니라 많은 기업과 학계에서 연구를 진행하면서 계속 결과물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오드컨셉이 함께한 ‘AI 개발자 밋업’

이렇게 현재 진행되고 있는 연구 내용들을 만나볼 수 있는 자리가 있는데요. 바로 엔비디아에서 정기적으로 개최하는 ‘AI 개발자 밋업’입니다.

엔비디아는 정기적으로 개발자 밋업 행사를 진행하면서 AI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심층적으로 논의해오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연구의 현재를 살펴보는 'AI 개발자 밋업' 간략 소개
출처 : 엔비디아

엔비디아는 지난 24일 상반기 결산으로 자연어 처리 분야에 대한 연구 내용과 적용 사례를 살펴보는 밋업을 개최했습니다.

그리고 오드컨셉도 이 자리에 함께해 자연어 처리 분야의 연구 내용을 소개했습니다.


자연어처리 분야의 인공지능, 현재는?

자연어 처리 분야는 최근 몇 년간 대규모 계산이 쉽게 이뤄지고, 데이터 세트의 용량이 커지면서 빠르게 발전하고 있죠.

IT 서비스 분야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만큼 관련 분야에서는 많은 관심이 쏟아지고 있는 분야입니다.

지난해 오드컨셉의 문상환 엔지니어링 본부장이 주도한 자연어처리 분야 연구 논문 ‘기학습 BERT의 사전(Dictionary) 개선을 통한 전이학습 개선 방법론(PatchBERT)’이 자연어처리 분야 세계 최고의 권위를 인정받는 EMNLP(Empirical Methods in Natural Language Processing) 학회의 정규 세션에 채택된 바 있죠.

인공지능 연구의 현재를 살펴보는 'AI 개발자 밋업'에서 세션을 진행하고 있는 오드컨셉
출처 : AI 개발자 밋업 진행 화면 캡처

오드컨셉은 이번 엔비디아 AI 개발자 밋업의 한 세션을 맡아 해당 논문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고, 밋업에 참여한 AI 개발자들과 활발하게 연구 내용을 공유했습니다.

이 외에도 이번 밋업에서는 ‘대규모 언어 모델을 위한 엔비디아 플랫폼’, ‘파이토치에서 AMP 활용하기’, ‘하이퍼클로바(HyperCLOVA)를 위한 서비스 인프라’ 등의 내용을 소개하는 세션도 열렸습니다.

자연어처리 분야에서의 연구 내용, 적용 사례들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AI는 이미 우리 삶 깊숙한 곳까지 스며들어 많은 편의과 즐거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수많은 연구가 이뤄질 것이고, 더 우수한 결과물들이 계속 나오게 될 텐데요.

오드컨셉도 현재 패션 이커머스에서 활발하게 활용하고 있는 비전 AI 기술 기반의 패션 스타일 추천 서비스 PXL을 계속 발전시키는 것 외에도 다양한 분야의 연구를 계속하면서 다양한 편의와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어나갈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인공지능(AI) 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주도해나갈 오드컨셉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오드컨셉 NEWS 더 살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