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드컨셉, ‘진짜’ AI 기업 선별한 ‘대한민국 AI 스타트업 TOP 100’ 선정

2021년 11월 4일

AI 기업 오드컨셉(대표 김정태)이 국내를 대표하는 패션 분야 AI 기업으로 선정됐습니다.

지난 10월 대한민국 AI 혁신 생태계를 이끌어갈 ‘대한민국 AI 스타트업 TOP 100 (KOREA AI START UP 100)’ 발표가 있었는데요.

오드컨셉이 패션 분야에 당당하게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번 선정으로 오드컨셉은 명실상부 패션 분야 대표 AI 기업으로 인정받았습니다. (TOP 100 기업 명단은 하단 이미지 참고)

'코리아 AI 스타트업 TOP100'의 패션 분야 대표 기업으로 선정된 오드컨셉상패

‘진짜’ AI 기업 선정한 ‘대한민국 AI 스타트업 TOP 100’

‘대한민국 AI 스타트업 TOP 100(KOREA AI START UP 100)’은 KT, 현대중공업그룹, LG전자, LG유플러스, 동원그룹, 한국투자증권, 우리은행, KAIST, 한양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RTI) 등이 참여하는 국내 최대 산⸱학⸱연 AI 연구 협력체인 ‘AI원팀’에서 엄선했습니다.

‘코리아 AI 스타트업 TOP 100(KOREA AI START UP 100)’ 메인 페이지 이미지
출처 : KOREA AI STARTUP 100 홈페이지 (https://aistartuptop100.co.kr/)

주요 평가 요소는 성장 및 확장 가능성, 기술 전문성, 기업 인지도, 가치 등인데요.

이 평가 모델은 카이스트와 KT경제경영연구소가 공동 개발했습니다. 차세대 글로벌 유니콘으로 구글,넷플릭스 등 해외 빅테크 기업과 경쟁할 잠재력을 지닌 진짜 우수한 AI 기업을 가리기 위해 평가 모델 개발에만 3개월이 소요됐고, 100개사 최종 선정 작업까지 또 3개월이 걸렸다고 합니다.

각계 전문가들이 모두 모여 신중하게 평가한 만큼 이번에 선정된 기업은 어떻게 세상을 놀라게 할지 기대해봐도 좋을 듯합니다.


패션 이커머스 성장 이끄는 오드컨셉 ‘PXL(픽셀)’

오드컨셉이 산⸱학⸱연 각계 전문가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이번 ‘대한민국 AI 스타트업 TOP 100’에 선정될 수 있었던 이유는 끊임없이 고도화해온 AI 기술 덕분입니다.

오드컨셉은 2012년부터 비전 AI 기술 연구를 바탕으로 2017년 국내 최초로 상용화한 패션 이커머스의 직접적인 성장을 이끄는 AI 스타일리스트 ‘PXL(픽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실 많은 곳에서 ‘최초’라고 하고 있는데, 실제 연구 개발부터 실제 상용화까지 성공한 건 오드컨셉이 ‘진짜’ 최초입니다.

최초일 뿐만 아니라 상용화 이후에도 끊임없는 연구 개발을 진행하면서 현재 가장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실제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연구 논문들이 자연어처리 분야의 세계적으로 최고 권위를 가진 국제 학회인 EMNLP 등 세계 유수의 학회에 다수 채택돼 발표했고, 국내를 포함한 11개국에 출원 및 등록된 특허를 100건 넘게 보유하고 있습니다. 확보하고 있는 데이터 규모도 가장 앞서있을 뿐 아니라 기술력을 비교 검증하는 각종 벤치마크 데스트에서도 1위를 휩쓸었고요.

이러한 기술 경쟁력 뿐만 아니라 중소 패션 이커머스에서도 AI 서비스를 손쉽게 도입할 수 있도록 접근성과 편의성을 강화해 현재 한국을 비롯해 APAC 시장에서 800곳이 넘는 이커머스가 오드컨셉의 PXL을 통해 성장하고 있습니다.

<오드컨셉 PXL 더 알아보기>


오드컨셉은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계속 나아갈 계획입니다. 단순 서비스 제공이 아닌 이커머스의 성장을 이끌기 위해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고, 조만간 다음으로 나아갈 새로운 무기도 공개할 계획입니다.

글로벌 기업으로 나아가고 있는 오드컨셉의 다음 행보에 많은 관심과 기대 부탁드립니다.


<대한민국 AI 스타트업 TOP 100 명단>

출처 : 한국경제신문